신규상장 공모주(IPO) 투자 정보 분석 방법 feat. 더본코리아


흑백공모주: 상장 계급 전쟁

한국 요식업계의 대부, 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는 상장 이야기는 오래부터 등장했었는데요,

마침 넷플릭스에서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흑백요리사 이후 타이밍 좋게 상장을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공모주 투자를 위해서 분석해야할 기본적인 요소들을 오늘 살펴볼 텐데요

과연 더본코리아는 이븐하게 매력적인지 한번 살펴 보시죠.

신규상장 공모주 투자정보 분석 방법

공모주 선정, 어떤 기준으로 진행해야 할까?

앞서  “1. 공모주(IPO) 청약에 대해 알아보자-2” 글에서, 일반 개인투자자 관점에서의 청약 진행 프로세스를 설명하며, 경쟁율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주식도 ‘대중’의 선택을 받고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가격이 상승하는 경제구조를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주식이 기관경쟁률이 높고 그런 주식 일 수록 투자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모주 투자 분석 4요소

신규상장 공모주(IPO) 투자 정보 분석 방법 4요소 by oonoon


1. 확정공모가율(밴드상단 대비)

2. 기관경쟁률

3. 의무보유확약비율

4. 시장 진행단계

투자법인 운운이 정리한 신규 상장주의 경쟁률이 높아질 수 있는 4요소를 더본 코리아의 투자정보 분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블로그의 투자 관련 글은 투자법인 운운의 자산 운용 및 정보 정리를 위한 글이지 타인을 위한 투자 권유 의도가 없음을 명확히 밝힙니다.


1. 확정공모가율(밴드상단대비)

신규상장주수요예측
종료일
희망공모가격확정공모가확정공모가율
(밴드상단대비)
더본코리아24.10.2423,000~28,00034,00021.43%

확정공모가율은 상장기업 및 상장주관사의 희망공모가격 밴드의 최상단 가격대비, 최종 확정 공모가율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더본코리아의 확정공모가는 34,000원으로, 희망공모가격 밴드 상단 가격인 38,000 대비 21.43%가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확정공모가율이 높으면 좋은 걸까요?

운운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적정’ 공모가는 상장 이후에 시장이 결정하기에 누구도 미리 알 수는 없지만, 상장 기업이 미리 희망한 희망 공모가격이 기업이 생각한 적정가라면, 밴드 상단을 넘어서 확정공모가율이 + %를 기록한다면 그만큼 실제 밸유에이션 대비 과하게 높이 상장가격이 공모가격이 확정되었다는 의미라고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확정공모가율이 높다면 상대적으로 비싸게 책정된 확정공모가로,

상장 이후 경쟁율이 약화 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2. 기관경쟁률

신규상장주기관경쟁률
더본코리아734.67:1

일반 투자자는 사전 공모주 수요조사에 참여 할 수 없지만, 전문 기관투자자의 입장에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기반한 시장 경쟁률 판단 지표가 바로 기관경쟁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수성 청약 방지 등 IPO 건전성 제고 방안」 (‘22.12.19)의 일환으로, 2023년 7월부터는 기관투자자의 주금납입여력을 초과하는 수요예측 참여행위가 금지되었습니다. 따라서 2023년 7월부터 실제 납입가능한 금액을 기관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하며 수요예측의 허수가 사라져서 기관경쟁률 추이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해당 시점 이전에는 신규상장주 기관경쟁률 분석 시  2,000:1 이상을 선호해왔었는데요, 요즈음은 1,000:1 이상이면 매력적인 신규 상장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의 기관경쟁률은 734.67 :1로 1,000:1을 넘지 못하고 있지만, 확정공모가율이 높은 것 치고 선방 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경쟁률이 높다면 기관투자자들이 매력적으로 보고 있는 주식으로,

상장 이후 경쟁율이 강화 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3. 의무보유확약비율

신규상장주의무보유확약비율
더본코리아10.20%

의무보유확약비율은 기업이 IPO 수요예측 과정에서 기관투자자들이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겠다고 약속하는 비율로써, 최단 15일부터 최장 6개월 까지 확약이 가능하며, 확약 기간이 길수록 오랜 기간동안 주식을 보유해야하고 처분할 수 없지만 공모주를 더 받는 등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기관투자자들은 의무확약을 약속합니다.

따라서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을수록 기관투자자들이 배정받은 주식을 오랜기간 보유하고 시장에 매도하지 않게 되므로,

상장 이후 경쟁율이 강화 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다는 것은, 기관투자자들의 장기적인 보유에도 수익률을 기대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단타관점에서는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낮을 수록 상장일 등 상장 초기에 그많큼 많은 물량이 매도물량으로 나 올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신규상장주 셀비온
신규상장주 셀비온 일봉(좌) / 30분봉(우)

4. 시장 진행단계

주식공부를 하던 초기에, 종목 차트를 보다보니 해당 차트 제일 첫 캔들 앞에는 어떤 차트가 숨겨져 있을까?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신규 상장주들도 텅빈 차트 배경에 상장일 부터 차트가 그려지기 시작해서 매분매틱마다 새로운 차트가 남겨지게 되는데, 과연 그 앞에는 무슨일들이 벌어졌었으며, 어떤 차트가 어떤 맥락이 숨겨져 있을까요? 저만 궁금한가요?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맥락은 바로 시장지표인 코스피/코스닥 인덱스 입니다. 시장은 주기적으로 수급이 들어오고 또 조정받으며 차익을 실현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나아가는데, 그러한 시장 수급의 논리가 신규상장주에도 똑같이 시장의 맥락으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시장이 좋을때 상장한 주식은 그만큼 높은 시장 변동성을 기반으로 힘차게 우상향 할 수 있는 반면, 시장 상황이 좋지 않고 뉴스에서는 경제가 좋지않다, 전쟁이 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등 안좋은 소식만 들려올 경우에는 그만큼 신규 상장주가 상장하기에 좋지 않은 상황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시장 전망이 좋지 않은 저가에 주식을 사고, 시장이 실제로 좋아진 고가에 판다면 가장 큰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듯이, 현재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더본코리아의 상장일 해당 시점에 코스닥 인덱스의 전망이 어떠할 지 판단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코스닥 일봉 및 30분봉

코스닥 일봉(좌) / 30분봉(우)

코스닥 차트를 보면 오랜기간 하락을 겪은 후 3번째 바닥을 테스트하러가는 시점으로 보입니다.

더본코리아에 대한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유확약비율이 10%가 넘어가는 등 10월에 상장한 신규상장주 중 가장 높은 의무보유확약비율을 보이는 부분은,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시장을 전망할 때, 단기 적으로 바닥을 가지고 난 후 내년 상반기 시장회복을 전망 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라고 예상해 봅니다.


공모주로 돈버는 두가지 방법.

앞서 살펴본 공모주 투자 분석 4요소가 공모주에 미치는 영향은, 공모일 당일 주가로 나타나게 되며 차트의 논리로 보았을대 공모주로 돈버는 방법은 아래 두가지 경우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 공모일 장 게시 전 수요가 몰려 시가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 이를통한 차익 실현으로 돈버는 방법.

2. 공모일 장 게시 전 수요가 크게 몰리지 않아 시가가 공모가와 크게 다르지 않게 형성되는 경우,

이때 배정받은 주식을 홀딩하거나 신규로 구매하여 종가 혹은 그 이후에 수익을 실현하여 돈버는 방법.

두가지 방법 모두 저렴할 때 구매하고, 비쌀 때 판매하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시장에서의 매력도에 따른 경쟁률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공모주로 돈버는 두가지 방법과 투자분석 4요소의 관계

1. 확정공모가율(밴드상단 대비)

2. 기관경쟁률

3. 의무보유확약비율

상기 3가지 요소를 분석해보면 상장일 시가가 얼마나 높을지 가늠 할 수 있고

4. 시장 진행단계

여기에 4번째 요소를 더하면 상장일 당일 수급을 바탕으로 시가부터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 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진행단계 분석에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시장의 수급이 좋을때 해당 수급논리 및 펀더멘탈에 따라 움직이는 주식이 있으며

이와 반대로 시장은 꺾이고 하방압력이 강할 때 헷지성 투자로 오히려 상승하게 되는 주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헷지테마주로 간혹 신규 상장주에 수급이 몰리는 경우 시장이 좋지 않아 신규상장주도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예상과 달리, 어려운 시장의 신규상장 주목효과를 받아 홀로 상승세를 이어나가는 헷지성 수급이 몰릴 수도 있죠

따라서 일반 개인투자자는 신규 상장주 투자 시 신규상장주의 기본적인 투자정보 뿐만 아니라 매크로적인 시장 분석 또한 필요하다는 점을 꼭 염두하고 세밀한 분석 이후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투자법인 운운은 엘리어트파동에 기반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시장 진행단계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시장 진행단계는 투자 비중조절 및 개별 주식 투자판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찬찬히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신규상장 공모주(IPO) 투자 정보 분석 방법 요약 

내일(10월 29일) 청약을 시작하는 더본코리아를 바탕으로 운운이 생각하는 공모주로 돈버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백종원 대표가 유명인인 것도 맞고, 흑백요리사로 요즘 또 활약하고 있는 것도 맞지만, 더본코리아 IPO와는 꼭 구분하여 투자판단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점을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

공모주 투자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바로 해당 주식에 대한 경쟁율이고, 경쟁율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의 분석 기준으로 공모주를 판단해보시면 옥석을 가리시는 눈을 키울 수 있고 수익율도 점차 우상향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관련 고지사항 (Disclaimer)
본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일반적인 투자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며, 어떠한 종목에 대한 매수 또는 매도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의 최종 결정과 그에 따른 손익의 책임은 모두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시장 상황은 예고 없이 변동될 수 있으므로, 투자 전 반드시 스스로 충분한 검토와 판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는 작성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특정 기업 또는 기관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